종교개혁사와 구분되는 교회사적인 근대의 시기는 학자에 따라 견해를 달리한다. 대륙과 영국의 종교 개혁은 선을 긋듯이 1555년의 아우구스부르그 종교화의까지로 한정지을 수 없다. 유럽의 근대교회사는 근대문화사와 더불어 시작되었기 때문에 근대를 단순히 종교사적으로 접근하기에는 너무도 많
종교적인 숭배, 순종, 봉사”의 개념을 겸하여, 마음, 몸 그렇지 않으면 마음과 몸의 존경을 표시하는 태도이다.
신약성서에서 가장 흔히 예배를 가르키는 헬라어의 용어는 프로스쿠네오(προσκυνεω)이고 문자적인 뜻은 “누구의 손에 입맞추는 것”, “존경의 표시로 다른 이 앞에 자신을 엎드리는
Ⅰ. 들어가는 말
한국교회는 선교 100여 년에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, 세계 교회사에서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급성장을 거듭해왔었다. 특히 70년대 이후 괄목할만한 양적 성장이 이루어졌으며 이로써 세계에서 가장 큰 교회를 비롯하여 장로교, 감리교, 침례교 등 각 교단에서 가장 큰 교회를 보유하
종교 개혁자 루터나 칼뱅 등의 설교에 기초를 두는 종교상의 주의’라고 나와 있었지만 별로 나에겐 그다지 와 닿지 않았다.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종교와 관련되어 윤리와 자본주의에 대해 설명하려는 것 같았다.
내가 맡은 부분, 즉 종파와 계층에 대해 줄거리를 요약해 보면 근대 자본주의 계층(부
가장 큰 관계가 있는 역사와 종교에 대해서 논문을 써보려고 한다. 그 전에 우린 역사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야할 것이고, 인간의 삶이 시작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는 종교 역시도 역사와 그 맥락을 함께 해왔다. 그런 의미에서 어떤 종교가 역사에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해 알아봐야할 것이다.